결국 '검찰청 폐지' 칼 빼든 민주당…'수사-기소' 완전 분리, 대한민국 뒤흔든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혁안의 핵심은 기존 검찰의 기능을 두 개의 독립된 기관으로 완벽하게 분리하는 것이다. 먼저,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을 넘겨받을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산하에 설치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는 경찰 조직을 관할하는 행안부 산하에 또 다른 거대 수사기관을 두는 것으로, 권력기관의 지형에 거대한 변화를 예고하는 대목이다. 기소권만 전담하게 될 '공소청'은 현행처럼 법무부 산하에 그대로 남게 된다.

당초 민주당 내 일부 의원들이 발의했던 '검찰개혁 4법'에 포함됐던 '국가수사위원회(국수위)' 신설안은 일단 보류될 전망이다. 국수위는 중수청과 국가수사본부 등 여러 수사기관을 총괄 지휘·감독하는 기구로 구상되었으나, 민주당은 이 조정 기능을 신설될 공소청에 맡기는 방향으로 논의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 같은 내용의 검찰개혁안을 속전속결로 추진할 방침이다. 오는 3일 의원총회에서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4일에는 법무부와 법조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입법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후 7일 고위당정회의에서 정부, 대통령실과 최종 조율을 거쳐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이르면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구체적인 시간표까지 제시했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기간 안에 검찰의 존폐를 결정짓겠다는 민주당의 계획에 따라, 대한민국 형사사법 시스템은 역사적인 대격변의 기로에 서게 됐다.
BEST 머니이슈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