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전 대구를 뒤흔든 그날의 진실! 북성로에서 예술로 부활하다

이번 '시월이 온다' 전시는 총 5개의 전시장에서 6개의 기획 전시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대구뿐만 아니라 광주, 제주 지역의 미술인들이 연대하여 참여한다. 이들은 각 지역의 역사적 아픔과 민주화 운동의 경험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시월 항쟁의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는 데 뜻을 모았다. 예술가들은 다양한 시각과 매체를 통해 시월 항쟁의 발생 배경, 전개 과정, 그리고 그 이후의 사회적 영향을 탐구하며 관람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는 지역을 넘어선 역사적 연대의 의미를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시의 주요 거점 중 하나인 향촌문학관에서는 대구, 부산, 서울, 제주, 인천 등 전국 각지의 미술인 13인이 참여하여 여성의 관점으로 시월 항쟁의 역사와 현재 대구의 현실을 담아낸다. 그동안 잘 다뤄지지 않았던 여성들의 시선으로 항쟁의 이면과 일상 속 아픔을 조명하며, 역사적 사건의 다층적인 면모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구 중구 오픈대구에서는 '2025 달빛연대프로젝트:코발트'라는 이름으로 대구와 광주를 잇는 네트워크 전시가 열린다. 이곳에서는 대구, 광주, 제주의 미술인들이 제주 4.3과 광주 5.18이라는 한국 현대사의 비극을 예술적으로 다룬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는 시월 항쟁과 더불어 한국 현대사의 아픔을 공유하고 치유하는 연대의 장이 될 것이다.
이 밖에도 프로토타운북성로본부,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 오오극장 등 북성로 일대의 다양한 공간에서 시월 항쟁과 관련된 다채로운 전시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이번 예술제는 단순히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 시월 항쟁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기억하고 그 속에 담긴 민주주의와 저항 정신을 오늘날에도 계승하려는 깊은 의미를 지닌다. 전시 외에도 시월 항쟁을 기념하고 그 정신을 되새기기 위한 다양한 부대 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대구 북성로에서 펼쳐지는 이번 '시월이 온다' 전시는 잊혀가는 역사를 다시 호명하고, 그 속에서 현재를 성찰하며 미래를 위한 용기를 얻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